강원일보- `실적제로' 생색내기 전락 `제로페이' > 언론노출

본문 바로가기
사이트 내 전체검색


회원로그인



한국가스공사 유투브 바로가기 자매결연(MOU)홍보 유관기관 협력업체

본 게시판 홍천중앙시장 관련 기사를 링크 또는 캡쳐해서 공유하는 게시판입니다.

출처 및 게시자를 분명히 표시함으로써 원 게시자의 내용을 훼손하지 않았습니다.

만약 원 게시자가 본 사이트에 게시하는 것을 원치 않으시면 바로 내리도록 하겠습니다.

홍천중앙시장상인회 회장-이병기(010-7347-1704)

언론노출

신문 | 강원일보- `실적제로' 생색내기 전락 `제로페이'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-04-15 17:03 조회11,969회 댓글0건

본문

강원일보(http://www.kwnews.co.kr) 2019년 3월 11일 기사입니다.

`실적제로' 생색내기 전락 `제로페이'
 

<b>스마트폰 없으면 결제불가… 구형폰 쓰는 고령 점포주 수두룩
손님 대부분 QR코드 사용법 모르고 찾지 않아 이용자 `0명'</b>

정부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자영업자 대책으로 도입한 `제로페이(결제 수수료 0% 시스템)'가 현장에서 외면받고 있다. 

신용카드 공제 폐지(본보 지난 9일자 1면보도)까지 추진하며 제로페이에 힘을 싣고 있지만, 정작 자영업자들은 `전시용 정책'이란 반응이다. 

지난 8일 오후 도내 제로페이 시범상가 7곳 중 한 곳인 홍천중앙시장. 95개 점포 중 56곳이 가맹점 신청을 했지만, 소비자가 결제할 때 필요한 `가게 QR코드'를 둔 곳은 5곳에 불과했다. 

김모(73)씨의 식당도 신청만 한 가게다. 그는 2G 폴더폰을 꺼내며 “스마트폰을 쓰지 않아 QR코드, 제로페이가 뭔지 모른다”며 “상인회에서 동참을 호소해 신청만 한 것”이라고 말했다. 가맹점 신청 점포 중 2G폰을 쓰는 가게는 15곳에 달한다. 

그나마 홍천중앙시장의 가맹점이 많은 것은 대기업 연구원 출신인 이병기 상인회 부회장이 생업(분식점)을 미룬채 1월부터 신청 절차를 도운 덕분이다. 그는 정부에서 받은 QR코드만으로는 소비자 이용을 늘릴 수 없다고 보고, 혜택(소득공제율 40%)을 적은 안내판을 별도로 직접 만들었지만 이용 손님은 0명이다. 

기자가 제로페이 시연을 부탁하자 이 부회장은 스마트폰을 꺼내 앱을 실행하고, 가게 QR코드를 찍고 결제 금액을 확인했다. 

그는 “가게에 따라서 입금액 확인 시간이 더 늘어질 수 있다”고 했다. 결제에 적어도 20초 이상은 필요해 보였다. 제사용 음식을 파는 심명순(65)씨도 카드 수수료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얘기를 믿고 QR코드를 가게 문앞에 붙였지만 찾는 손님은 한명도 없었다. 

오가는 손님들에게 제로페이를 아는지 물어보니 40대 주부도, 70대 노인도 “처음 들어본다”고 답했다. 자영업자인 이광희(56)씨는 “신용카드 쓰면 5초도 안 걸리는데 굳이 왜 필요하냐”고 말했다. 50대 이상 자영업자들끼리 `상부상조'하며 살아가는 군지역 상권에서 `소득공제율 40%'는 전혀 와닿지 않는 인센티브일 뿐이었다.

식당 상인들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종업원 인건비만 월 30만원씩 늘었는데 `정부 대책'은 미미하다며 고개를 저었다. 하나같이 상인들은 “이용 손님도 한명도 없는데, 영세 상가보고 일단 가맹점 가입부터 하라는 것 자체가 자영업자들에게 또 하나의 부담을 지우는 것”이라고 성토했다. 

신하림기자 peace@kwnews.co.kr
  • 페이스북으로 보내기
  • 트위터로 보내기
  • 구글플러스로 보내기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
접속자집계

오늘
1,117
어제
1,578
최대
1,587
전체
711,780
그누보드5
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© 소유하신 도메인. All rights reserved.
상단으로
모바일 버전으로 보기